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생각정리

성공에 필요한 '성공에 의연해지기'

반응형

성공하거나 부자가 되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모두가 성공을 바란다. 그럼에도 우리는 왜 성공하지 못해 안절부절 못하고 있을까.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와 책을 읽다보면 이들은 아이러니 하게도 '성공'에 대한 말을 거의 언급하지 않는다. 정작 중요한 게 성공은 아니지 않을까? 그들에게 더 중요한 무언가가 있고 그 무언가를 위해 몰두하다 보니, 사람들이 보기에 성공한 사람이 되어 있었을 뿐이다. 그들은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보다 다른 '무언가'를 찾고 노력하는 게 성공하는 방법이라 말한다. 말은 쉽지만 우리의 마음은 성공을 기대하고 실패를 두려워해 밤을 설치게 만든다, 

 

어떻게해야 '성공을 위해 필요한 성공에 의연해지기'는 방법을 공유해보려한다.

 

1. 성공하려 하지말고 성장하려 하기

만약 내게 10억을 모으는 목표가 있다고 가정하자.

어느날 내가 10억을 모으게 되었다.

 

이것은 성공인가? 성공이라고 생각이 든다.

그 다음날 가족에게서 내가 모르는 10의 빛이 있었고

그 빛이 양지로 드러나 내가 알게 되었다.

 

나의 10억은 그렇게 사라졌다.

이것은 실패인가? 애매하지만 실패다.

 

문제는 성공에 집착하는

마음이 실패하는 순간 커다란 좌절을 주고 삶의 무의미를 느끼게 만든다.

 

트럼프는 사업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

모든 게 무너졌지만 그 다음 사업은 이전 사업보다 더 빠르고 더 크게 성장했다.

 

사업은 무너져도 그의 마인드는 무너지지 않았다.

게다가 이미 겪었던 경험이 지식이 되었으니

이전 사업보다 더 빠를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언제나 성공할 수도 있고 언제나 실패할 수도 있다. 

 

실패도 성공도 교훈삼는다면 성장할 수 있다.

 

성장은 그만두지 않는이상 무너지지 않고

나아갈 수 밖에 없다.

 

성공도 실패도 신경쓰지말고

성장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면 삶의 결도 단순해 진다

 

 

2. 변덕스러운 성공의 기준에 목매달지 말기

 

옛 철학자들은 진리를 찾고, 진리를 향해 나아가려고 했다. 

 

내가 옳다고 믿는 것들이 정말 옳은 것일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의 생각은 바뀌게 된다.

 

'지구가 둥글다'라고 외친 갈리레오는

지금의 시대가 되어서야 옳은 사람이 되었다.

 

갈릴레오가 살았던 시대의 사람들은

당시 가치를 믿었고, 갈릴레오는 무엇이 진리인지 끊임없이 고민했다. 

 

성공의 기준에 부합한 사람이 된다고 한들

정말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것일까?

 

생각의 깊이가 깊어지고 가치관이 달라지면

성공의 기준은 필히 바뀌게 된다.  

 

진리는 지금의 세상에서 가장 객관적인 사실이다.

 

인간은 진리를 향해 나아가야하는데

사람마다 다르고 나이에 따라

다른 지극히 주관적인 성공의 기준이 진리일 리 없다.

 

성공보다 성장이 좋은 이유가 여기에도 있다.

성장은 진리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니까.

 

3. 성공의 이유가 빈약하다

대부분 사람들이 성공을 하고 싶은 이유는

조금이라도 편하고 우대 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였기 때문이다.

 

이것이 부자가 부러운 이유, 건물주가 부러운 이유다.

 

그런 탐욕스러운 마음가짐으로는 성공을 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다.

 

대부분의 자수성가 부자들은

편한 삶을 살았던게 아니라

남들보다 더 많이 일하는 사람이다.

 

일론머스크만 보아도 주 100시간을 일하라고 말한다.

 

일하지 않고 놀면서 편하게 살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으니까

이들은 성공의 노력을 하기가 쉽지 않다.

 

성공하고 싶다 보다

'일 안하고 돈이 많고 남들에게 과시하고 게으른 사람'이

되고 싶다고 말하는게 더욱 명료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