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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마케팅] 피드, 정사각형에서 벗어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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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은 정사각형 이미지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커플들끼리 어휴 못살아! 정방향으로 찍어야지!’ 하는 여자친구의 잔소리가 자주 들립니다. 물론 여자친구의 잔소리는 비단 정방향으로 찍지 않아서 화를 내는 것은 아니겠죠. 기대를 충족할만큼 찍지 못해서가 더 클겁니다. 사진찍는 실력을 갖추는 것은 남자친구가 가져야하는 교양일지도 모르겟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여자친구분의 고집적인 정방향포맷 또한 그리 좋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정방향은 정사각형 포맷으로 찍을 수 있도록 하는 아이폰 카메라 셋팅입니다. 정방향으로 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물론 인스타그램 업로드를 위해서입니다. 초기 인스타그램에서는 정사각형 사진만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정사각형고집은 동영상 콘텐츠, 자연풍경, 인물사진 등 정사각형 포맷으로는 버려야할 부분이 많았습니다. 일상 그래도의 인스타그램 플랫폼은 역설적이게도 편집의 인스타그램이 되는 조롱은 피해야하기도 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자신들의 정사각형 콘텐츠는 인쇄물이나 다른 플랫폼(TV,유튜브,트위터 등)에서의 활용에도 제한이 많습니다. 그러니 마케팅으로 콘텐츠를 사용하려 해도 여간 불편한게 많았을 겁니다. 결국 인스타그램은 20158월에 정사각형비율을 버렸습니다.

 

 

 지금의 인스타그램은 초기의 인스타그램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프로필을 들어가보면 [피드, 릴스, igtv, 가이드, 함께한 피드]에서 40% , 릴스와 가이드는 정사각형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프로필에서 igtv는 정사각형으로 표시되지만 실제 상세보기를 하면 정사각형 콘텐츠가 아닙니다.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에서 정사각형을 더 밀어준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오히려 세로형이나 가로형 콘텐츠를 밀어준다는 말은 많습니다. 여기에는 인스타그램이 릴스와 igtv처럼 동영상에 힘쓰고 있다는 사실이 근거가 됩니다.

 

 

 정사각형으로 피드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피드 큐레이팅에는 결국 정사각형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이를 염두해서 이미지를 테이킹하고 메이킹하시면 됩니다. 앞에서 추천드린 프리뷰라는 어플을 통해 정사각형으로 올라갈 모습을 확인하셔도 좋습니다

 

 

 

 

 사진을 찍을때는 정방향보다 풀화면에 그리드를 추가하여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미지에 담을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많이 담기 위해서는 풀화면이 좋습니다. 예상치 못하게 담겨진 것들이 좋은 콘텐츠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정사각형의 이미지를 원하신다면 풀화면으로 찍은 이미지를 정사각형으로 잘라 그 외 부분을 버리시면 됩니다. 굳이 사진찍을 때부터 정방형으로 설정하여 버리지 마시고, 마지막 절차에서 필요할 때 버리시는게 더 좋은 콘텐츠가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드를 통해 이미지의 수평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인물사진 찍기에서 소소한 팁은 사람을 가로기준으로 가운데를 놓고 찍으면 사진이 안정되어 보입니다. 사람의 전신을 찍을때는 발 끝을 화면의 맨 아래에 두고하고 사람의 정수리는 세로기준으로 화면의 가운데에 두고 찍으면 전신이 길게 나옵니다. 찍고 나서 정사각형으로 편집하시면 그 여자친구가 원하는 인스타그램용 사진을 건지기 쉬울 겁니다.

 

 

 

 인스타그램에 맞지 않는 규격으로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아래와 같이 상하단에 검은색 배경이 생깁니다

 

 

[출처 : @newyorkermag]

 

항상 인스타그램이 원하는 규격에 맞추어 업로드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시와 같이 검은색 배경이 뜨는 것은 감수해야합니다. 만약 이럴경우라면 위아래의 검은배경과 어울리는 이미지만 좋습니다

 

 

유튜브 썸네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 플랫폼에 맞는 이미지 규격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기 위한 이미지 규격을 예시하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이미지 규격

(1) 정사각형 이미지

 

저는 예전에는 600x600px로 제작했습니다. 이미지 용량압박을 피하기 위해서 작게 만들어 업로드했습니다. 스마트폰의 화질이 점점더 좋아지고, 확대하여 보는 사람도 많기에 600x600px 보다는 1080x1080px을 추천드립니다. 크면 클수록 좋겠지만 용량관리도 신경써야하니 이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은 정사각형으로 올리고 싶을 때 굳이 정사각형으로 잘라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스타그램 자체에 자동 자르기 기능이 존재하니까요.

 

(2) 1.91 : 1 이미지

 

1.9 : 1 또는 1.91 : 1 이미지는 풍경이나 와이드한 영상에 많이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을 가로로 찍었을 때 날 것 그대로의 규격입니다. 이렇게 올릴 경우 모바일은 괜찮으나 PC에서 볼 때는 상하단에 검은 배경이 생깁니다. 이미지 크기는 1080x566px 입니다

 

(3) 4:5 이미지

 

세로로 긴 이미지 일 경우 4:5 이미지 비율이 좋습니다. 세로 비율의 이미지의 강점은 모바일 화면을 꽉 채울 수 있어 한 화면에 다른 콘텐츠 노출 없습니다. 한 화면에 하나의 콘텐츠만 노출이 되어 콘텐츠 이탈률이 적습니다.

 

사이즈는 1080x1350px 입니다

 

* 모든 사이즈는 피드 큐레이팅 입장에서 (1)번 기준으로 위,아래,,우 공간이 잘립니다. 어떤 이미지든 중요한 정보는 잘리지 않는 가운데에 위치하여 콘텐츠를 만드는게 좋습니다

 

 

좀 더 자세한 글은 아래 전자책을 참고해주세요

https://kmong.com/gig/36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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