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생각정리

인체공학키보드 리뷰 [로지텍 ERGO K860] vs [아이노트 NK908RB]

반응형

개발코드 작성하랴 글 쓰랴

개발자 직장인  5년차가 되다보니 손목이 슬슬 아파온다

 

일을 덜 해야하는데

키보드와 마우스로 돈을 벌어야하니

일을 그만 둘 수가 없다

 

손목을 좀 덜 꺽고 있는 그대로 사용하여 

일할 수 있는 키보드와 마우스를 찾던 도중

마우스는 코지 사의 만원대 버티컬을 구매했고

키보드는 집과 사무실에 사용해야해서 두개를 샀는데

서로 다른걸 샀다

 

내가 산 키보드 두개를 비교하며 리뷰해본다.

 

손목아플때 쓰는 키보드 ㄱㄱ 내돈내산임

 

맨위 : 원래쓰던 드라켄 키보드, 아래 두개는 인체공학키보드

 

1. 아이노트 NK908RB

로지텍 ERGO K860 보다 더 작고 가벼우며 가격도 더 낮다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바로 구매했으며

당일출고 다음날 물건을 받았다.

가격은 79,000원 으로 로지텍보다 저렴함

 

아이노트 키도드

(1) 손목 쪽 보호대

손목을 대고 있는 부분인데 1cm 정도가 들어갔다 나올정도로 폭신했다.

손목을 오래 대고 있어도 큰 불편함이 없었다

 

(2) 받침대

 

아래위로 두개씩 접고 펼칠 수 있는 받침대가 있다. 

손목이 편하려면 위쪽이 아닌 아래쪽(손목쪽) 받침대를 펴서

손이 아래로 향하도록 하는게 좋다

그래서 난 어떤 키보드라도 위쪽은 절대 펼치지 않는다

 

(3) 유에스비 동글이

언방싱히마녀 동글이가 키보드 홈에 들어가 있다.

컴터에 꽂고 전원(빨사진속 간색 동그라미)을 키면 바로 연결

 

(4) 배터리 및 가운데 휘어짐

 

c타입으로 키보드를 충전하며 케이블이 함께 동봉되어 있다

키보드 가운데가 많이 휘어질수록(올라갈수록) 손목이 더 편하며

로지텍 키보드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다

 

(5) 백라이트

사진번짐 죄송

백라이트 밝기조절이 가능하다

 

 

2. 로지텍 ERGO K860

가격이 좀더 비싸다.

나는 쿠팡 로켓직구를 통해 12만원대에 구입했다

 

그래서 영문키보드였는데,

한글키보드 스티커가 동봉되어 있었다

응 귀찮아서 안함

 

문제는 직구를 하면 물건을 받기까지 오래걸린다

배송예정일이 5일 정도 였는데

무슨 착오가 있었는지 2주 정도 걸렸다

당장키보드가 필요한 사람은 한국정발로 구매하면 

금방 오겠지만

네이버에서 한국정발제품을 검색하니

18만원대의 가격에 형성되어있다

 

난 오래 걸리더라도 더 가격이 저렴한 직구로 구매했다

(1) 손목 쪽 보호대

앞에서 언급한 아이노트 키보드보다 덜 폭신했지만

더 고급스럽게 느껴졌다. 무슨재질인지는 모르겠으나

 

그 고급스러운 느낌때문에

마치 내가 더 생산성있는 작업을 하는 것 같았다

 

(2) 받침대

1단
2단

요놈은 받침대가 아래쪽(손목쪽)에만 있으며

2단 조절이 가능하다

2단까지 하면 아이노트보다 더 높게 된다

사용하는 책상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높은 받침대가 더 편했다

 

(3) 유에스비 동글이

내가 굳이 동글이를 리뷰하는 이유는 은근 못찾는 경우가 있어서다

언방싱하면 키보드 박스에 있으니 참고바란다

키보드 박스에 동글이 있음
건전지 넣는부분에 동글이 넣어서 보관가능

 

(4) 배터리 및 높이

아이노트 보다 가운데 높이가 더 높아서 손목이 더 편했다

그러나 배터리는 충전이 아니라 건전지를 사야한다

충전하는 건전지가 따로 있겠지만 나는 그런거 안씀

 

정리

1. 가격 

아이노트 NK908RB : 79,000원

로지텍 ERGO K860 :약 120,000원 (쿠팡 쿠폰에 따라 다름)

 

2. 백라이트

아이노트 NK908RB : 있음

로지텍 ERGO K860 : 없음

 

3. 키보드 가운데 높이

로지텍 ERGO K860가 더 높아서 좋음

 

4. 고급스러움

로지텍 ERGO K860 더 고급짐

 

5. 크기 및 무게

아이노트 NK908RB가 더 작고 가벼움

 

6. 배터리 방식

아이노트 NK908RB : 충전식

로지텍 ERGO K860  : 건전지

 

이것도 장단점이 있는게

배터리는 사용하면 할 수록 배터리 효율이 떨어질 수 있지만

건전지는 매번 새거라서 그럴 걱정은 없음

 

7. 배송

로지텍 직구 머리 아팠음

 

8. 결국 개인적인 추천은?

 

가격이 부담스러우면 아이노트 추천

이런류의 키보드가 입문이라면 좀 더 저렴한 아이노트 추천하고

사용하다가 잘 맞고 욕심생기면 그때 다른걸 구매하는 방향으로 ㄱㄱ

 

그러나 쪈이 좀 있으면 로지텍 추천

 

 

 

아!... 인체공학 키보드 의 공통된 단점이 있는데

'ㅠ'가 왼손 방향에 있어서 적응이 쉽지 않음

한글타자연습에서는 원래 왼쪽에 있었다는데

어쩌라고. 나는 오른손으로 했다고

그래도 손목 아프니까 이거 써야함

반응형